• 2020. 7. 2.

    by. 정확한 보험정보



    보험이란 것은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 다양한 사고를 입을 위험이 있는 많은 사람들이 공동 적립금 형식으로 형성하기 위해 미리 돈을 모은 다음, 사고를 당한 사람이 있다면 재산상 이익을 받는 경제체제를 말합니다. 


    이렇게 설명하면 개념이 어려울 수 있지만 쉽게 풀이해서 말하자면 예상치 못한 사고로 인하여 개인적으로 경제적 그리고 사회적 삶의 행동이 위험과 불안함에 처해졌을때 이런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 보상금이라는 장치를 해놓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목차

    공영보험



    보험은 운영자에 성격에 따라서 공영보험 그리고 사보험으로 구분되어지게 되는데, 공공보험이라는 것은 국가, 지방자치단체 혹은 기타 공기업이 관리하는 보험을 뜻하게 됩니다. 오늘날 정부가 운영하고 있는 공공보험은 국민건강보험, 국민연금보험, 고용보험, 산재보상보험 등의 종류가 있고. 이 외에 알고 있는 보험은 민간기업이 운영하는 개인보험이라고 보시면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공영보험이란?


    국가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는 형태의 보험을 말합니다. 이 공영보험 같은 경우는 개인의 선택이 아닌 의무의 성격을 띄고 있습니다.  소위 말하는 4대 보험으로써 의무 가입 형태이고, 생산적인 활동을 통해 소득이 발생하면 의무적으로 보험금액을 납부하게 됩니다.



    공영보험의 종류


    국민연금보험


    국민연금보험은 나라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는 공적 연금 제도입니다. 국민 개개인의 소득 활동이 있으면 그 가운데서  보험료를 따로 납부해야 합니다. 이렇게 납부되어진 보험료는 훗날 나이가 들었을 때나, 급작스럽게 사고 혹은 질병으로 사망 혹은 장애를 입게 되어서 소득활동이 중단되었을 경우 본인이나 유족 등에게 연금을 지급되어 집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국민들 개개인의 기본 생활을 유지되어 질 수 있도록 하는 연금제도를 말합니다. 국민연금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10년이라는 기간 이상동안 가입되어야 하며 혹시라도 10년이라는 기간동안 납부 하지 못했을 경우 반환 일시금을 받게 되니 참고부탁드립니다.



    고용보험


    1993년 12월 제정되어, 근로자에게 일정한 임금을 지급하는 실업급여사업과 함께 재취업을 촉진하고, 적극적인 취업알선을 통한 실업예방을 목적으로 1995년 7월부터 시행되었습니다.


     


    건강보험


    건강보험법은 1963년 처음 제정돼 정부가 사고 발생 시 일상생활에서 질병·사고·부상 등의 사고로 가계가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위험을 공유하고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산재보험



    산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급증하는 산업재해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해 1964년 국내 최초로 도입된 사회보험제도입니다. 이 산재보험은 국가가 산재근로자와 그 가족의 생명을 보장하는 의무보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근로기준법에 따른 재해 보상 책임을 보장하기 위해 사업주로부터 일정액의 보험료를 징수하고, 그 재원을 사업주를 대신해 산업재해 근로자에게 보상하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 InsuranceNews -


    [보험] - InsuranceNews 시작합니다